해외축구

[이슈포커스] 미래가 우선인 맨유, 호날두 영입은 '양날의 검'

노영래 입력 2017.06.19. 17:22 수정 2017.06.19. 18:12 댓글 0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스포탈코리아] 노영래 기자=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는 최근 이적설에 휩싸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2, 레알 마드리드)가 팀을 떠날 시 다음 행선지로 가장 유력한 구단 중 하나다. 그러나 명가 재건을 꿈꾸는 맨유에 ‘슈퍼스타’ 호날두의 영입이 적합한 지는 다시 한번 곱씹어봐야 할 문제다.

호날두는 최근 레알을 떠나겠다는 발언으로 세간의 관심을 쓸어 모으고 있다. 호날두는 스페인 검찰로부터 세금 회피 혐의로 인해 기소 조치가 내려졌다. 논란이 가중되자 호날두는 부당함을 느끼고 스페인 무대를 떠나겠다는 심정을 밝혔다. 17일(이하 한국시간) 스페인 일간지 ‘마르카’에 따르면 호날두가 “나는 레알 마드리드를 떠난다. 내 결정이다. 돌이킬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레알은 물론 지네딘 지단 감독까지 호날두 잡기에 나섰지만 ‘슈퍼스타’의 마음은 이미 팀을 떠난 것처럼 보인다. 스페인 '카데나 코페'의 레알 마드리드 전담 기자 파코 곤살레스에 따르면 호날두는 지단 감독과의 통화에서 "레알 마드리드를 떠나고 싶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호날두의 이적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다음 행선지로 자연스럽게 맨유가 거론됐다. 맨유는 호날두가 정상급 선수로 성장할 수 최고의 발판을 마련해준 클럽으로서 호날두의 복귀 역시 리그 우승을 노리는 맨유에 매력적인 카드로 떠올랐다.

게다가 호날두를 영입할 수 있는 유럽 내 몇 안 되는 구단 중 하나로 맨유가 입에 올랐다. 스페인 ‘아스’는 지난 18일 호날두를 영입할 수 있는 3개의 클럽 중 하나로 맨유를 꼽았다.

세계 최고의 수익 구단 맨유와 최고의 수입을 자랑하는 호날두가 만날 시 기대되는 금전적 이익도 적지 않았다. 미국 경제지 ‘포스브’는 호날두가 레알을 떠날 시 양 쪽 모두 큰 손해가 있을 것이라 봤지만, 맨유로 이적한다면 맨유와 호날두 모두 큰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전했다. 크게 손해 볼 것 없는 장사라는 것이 현지 언론, 팬들의 입장이다.


일시적으로는 ‘윈윈’일 수 있다. 금전적인 이익은 물론 아직까지 해결사 기질이 남아있는 호날두가 맨유의 최전방을 책임진다면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이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친정팀을 떠났던 선수가 커리어 방점을 찍고 자신의 클럽으로 돌아온다면 구단과 팬들 입장에서는 더할 나위가 없는 금의환향이다. 선수의 시선에서도 이를 마다할 이유는 없다.

그러나 장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맨유는 현재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명가 재건에 돌입한 상태다. 폴 포그바를 포함해 최근 영입된 린델로프까지 조제 모리뉴 감독 부임 이후부터 데려온 선수들만 봐도 향후 몇 년을 고려한 자원들이다. 예외로 이브라히모비치가 있지만 애초에 1년 계약으로 극약처방에 불과했다.

호날두는 스케일이 달라진다. 막대한 이적 자금과 연봉은 물론 세계 최고 반열에 오른 선수가 벤치에 앉는다는 건 상상도 할 수 없는 시나리오다. 이적 첫 해는 당연하거니와 이는 맨유 유니폼을 벗을 때까지도 유효한 이야기다. 구단과 감독 입장에서 신중한 판단이 요구되는 이유다.

호날두는 세계 최고의 선수라는 것을 입증했지만 맨유로 이적한 이후에도 그 기량을 유지할 지는 아직 미지수다. 매년 호날두의 기량에 의문부호가 붙는 이유도 호날두의 나이 때문이었다. 32세인 호날두는 최전방 공격수로 자릴 굳힌 후부터 꾸준한 활약을 이어왔다. 그러나 지금 맨유에 시급한 공격수는 향후 3~4년을 책임질 수 있는 검증된 자원이다.

팀과의 시너지 효과도 지켜봐야 한다. 최고의 속력을 낼 수 있는 엔진이라도 그의 맞는 부품들이 장착되지 않다면 최고의 자동차로 불릴 수 없다. 최고의 골 감각을 지닌 호날두도 마찬가지다.

여기에 호날두가 또 다시 새로운 도전을 감행해야 하는 무대는 세계에서 가장 치열하기로 유명한 프리미어리그다. 호날두는 지난 시즌 라리가에서 25골을 기록했다. 이 중 상위 5팀을 상대로 넣은 골은 7골이고 필드골은 4골에 불과하다. 전체 골 대비 비중으로 따지면 16%에 불과했다.

호날두는 분명 맨유 이적 이후에도 한 시즌 혹은 두 시즌 유럽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선수다. 검증은 필요 없는 유럽 내 최고의 선수다. 그러나 그의 영입, 선수 유지에 들어가는 막대한 금액과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맨유에 있어서 호날두 영입이 100%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질 지는 분명 두고 봐야 할 문제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